전 서울대입학사정관의 공부법 (198) - 2027학년도 대학입학전형기본사항 발표(5)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원장 진동섭
전 서울대 입학사정관
"입시설계 초등부터 시작하라", "코로나 시대의 공부법" ,"공부머리는 문해력이다","아이의 청해력" 저자

김창현 승인 2024.09.30 09:21 의견 0

대학입학전형 기본사항의 Ⅲ장은 ‘전형요소’에 대한 안내이다. 전형요소는 ‘학교생활기록부, 대학수학능력시험, 대학별고사, 기타’이다.


가장 궁금한 ‘기타’는 특기실적 등 자료를 활용할 수 있고, 특별전형 중 일부 전형에서는 자기소개서를 활용할 수도 있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대학별고사’는 주로 논술고사에 대한 내용이다. 논술고사는 가급적 시행하지 말고 학생부와 수능 등 전형 요소를 사용하도록 권장한다는 내용과 함께 고교 교육과정 수준 내에서 출제할 것, 성행학습 영향 평가를 실시할 것과 함께 적성고사는 실시할 수 없다고 규정했다.

‘학교생활기록부’에는 학생부 자료 작성 기준일은 수시 2026.08.31.(월), 정시 2026.11.30.(월)이며, 공인어학성적과 교과 관련 외부수상실적 제출은 엄격히 금지하며, 교과학습발달상황, 비교과 활동(창의적 체험활동 등)사항 등을 대학 및 모집단위 특성에 맞게 평가함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202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최저학력기준으로 활용할 경우 ‘등급’으로만 설정하도록 함에 따라 수시전형에서 대학에 수능 성적을 제공할 때는 등급만 제공하고 있다. 즉 대학은 수시 전형에서 자기 대학에 지원한 수험생의 수능 성적 중 등급만을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동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