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쿠샤(DILKUSHA)를 아시나요?

동작경제신문 승인 2021.08.23 16:05 의견 0
X

일본 요코하마에서 운명적으로 만나 인도 캘커타에서 영화처럼 청혼하고, 경성(서울)에서 예쁜 궁전 같은 집에 살던 미국인 사업가 앨버트 W. 테일러와 영국인 배우 메리 L. 테일러. 열정적 사랑, 모험 가득한 사업, 그리고 식민지 조선의 아픔에 공감하고 독립선언서를 해외에 알린 이들의 집이 바로 딜쿠샤(DILKUSHA)다.

서울시는 딜쿠샤(DILKUSHA) 주변의 원지형 회복 및 지장물 철거로 문화재 경관을 확보하고 대로변(사직로)으로부터 출입이 가능하도록 해 시민 접근성을 향상하고자 본 사업을 추진했다.

시민 누구나 딜쿠샤에 와서 1920~30년대 경성에 지어진 이국적인 저택, 정성스럽게 복원된 고풍 어린 가구들, 앨버트와 메리의 사랑을 담고 100여 년의 세월을 견딘 호박 목걸이를 볼 수 있는 길이 더욱 편하고 빨라진다.

공사는 서울시 역사문화재과에서 2019년 사업 부지를 매입한 후 문화재청으로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2020년 8월 설계에 착수한 후 관계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약 1년여 만에 완료됐다.

이에 서울역사박물관(관장 김용석)에서는 관람객 안전을 위한 추가 정비를 마치고 오는 24일부터 독립문 방향과 사직로로부터 출입이 가능한 딜쿠샤의 주 출입구 계단을 시민에게 개방한다.

주 출입구 계단의 개방으로 관람객들은 기존의 서대문역(5호선) 방향에서 올라오는 길과 함께 독립문역(3호선)에서 올라오는 길을 이용해 좀 더 편리하게 방문이 가능하다.

아울러 경교장과 딜쿠샤를 거쳐 독립문, 서대문형무소로 이어지는 항일문화 유산 답사길로도 활용될 수 있어 역사 도시 서울의 관광 루트로서 기대가 모아진다.

딜쿠샤로 오는 길(서대문 및 독립문 방향)은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 및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사전 예약 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오는 길에 대한 더 자세한 문의는 딜쿠샤 안내실 (070-4126-8853)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동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