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칼럼 제7화 - 사주팔자 보는 법(2)

'인생은제주도처럼’ 저자 갈유겸

동작경제신문 승인 2021.03.19 10:09 | 최종 수정 2021.03.20 09:12 의견 0

오늘은 예고드린대로 7화답게 본인을 기준으로 한 나머지 7글자를 살펴보도록 하곘습니다.

먼저, 본인과 같은 성질이면 용어로는 비겁성이라고 뜻합니다.
남,녀가 조금 상이한 기운을 가지는데, 공통적으로는 형제, 자매, 친구, 동료를 뜻합니다. 남자에게는 며느리, 여자에게는 시아버지를 뜻합니다.

다음으로는 본인을 생해주는 것을 인성이라고 표현합니다. 공통적으로는 학문,문서,공부를 뜻합니다. 남녀 모두에게 어머니를 상징합니다.

본인을 극해주는 것을 관성이라고 표현합니다. 공통적으로 직장, 명예를 뜻하며, 남자에게는 아들과 딸, 여자에게는 남편,남자를 뜻합니다.

본인이 극하는 것은 재성이라고 표현합니다. 공통적으로 재물, 아버지를 뜻하며, 남자에게는 시아버지, 아내, 여자를 뜻합니다. 여자에게는 시어머니를 뜻하지요.

마지막으로 본인이 생해주는 것을 식상이라고 표현합니다. 공통적으로 의식주,언어,활동력,건강을 의미하며, 남자에게는 장모,손자,손녀를 뜻합니다. 여자에게는 아들,딸을 뜻합니다.

본인의 일간(태어난 일주의 천간)을 기준으로 나머지 7가지 글자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신가요?

태어난 년주는 본인이 태어난 뒤 청소년기 까지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태어난 월주는 성인기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본인의 성질을 지닌 일주는 전성기를 뜻하지요. 마지막, 태어난 시주는 노년기를 나타냅니다.

년주에서 시주의 흐름에서의 각 글자들이 본인에게 어떤 기운을 주게 분포되어 있으신지요. 년주가 관성과 재성을 지닌 사람이라면, 직장생활을 일찍 시작해서 돈을 일찍 벌어왔을 것이며, 월주가 인성으로 가득찼다면, 성인기에 들어와 학문, 문서, 공부에 열을 가하고 있을 사람도 있겠지요.

노년기에 접어든 사람들은 노년기에 재성과 인성이 포진해 있으면, 각종 문서들과 연금을 받고 계실 수도 있지요. 특히, 본인의 일간이 음,양임에 따라 나머지 7글자가 음,양이 일치할 수도 있도 다를 수도 있습니다. ‘재성’을 예로 같은 방향으로 흐르는 것은 ‘편재’라 하며, 불확실하고 큰 돈을 뜻합니다. 반대 방향으로 흐르는 것을 ‘정재’라 하여, 규칙적이며 적당한 돈을 뜻합니다. 

즉, 비겁성은 비견과 겁재 / 인성은 편인과 정인 / 관성은 편관과 정관 / 재성은 편재와 정재 / 
식상은 식신과 상관 으로 구분하여 7글자를 풀이하게 되어 있습니다.

오늘 하루는 자신의 사주팔자가 어떻게 구성되어 어떤 흐름으로 흘러가는지 살펴보시며 앞으로의 인생을 어떻게 설계해 나갈지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시간 사주팔자보는법(3)에서는

10년’마다 바뀌는 5번째 기둥, ‘대운’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담문의: galyugyeom@gmail.com

※ 이 기사는 동작경제신문의 공식입장이 아닌, 필자의 견해임을 밝힙니다.

Image by
Image by

 

저작권자 ⓒ 동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