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성한박사의 알기 쉬운 ESG 지속가능경영 이야기 - 16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SASB) 표준 가이드라인

김창현 승인 2024.02.13 14:19 의견 0

지속가능성회계기준위원회(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 SASB)는 2011년에 설립되었고, 설립의 목적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보고할 기업의 공시 기준을 마련하고, 투자자들에게 비교 가능한 비재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투자자들이 산업별로 중요한 ESG 이슈에 대한 기업의 성과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SASB는 국제통합보고위원회(International Integrated Reporting Committee: IIRC)와 합병 하며 가치보고재단(VRF)으로 통합되었고, 가치보고재단은 ISSB의 글로벌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 제정에 협력하기 위해서 2022년 6월에 국제회계기준과 통합되었다.
금융위원회와 회계기준원에서는 글로벌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 제정 움직임에 따라 국내 ESG 공시 의무화에 기업들이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SASB 기준의 국문 번역본을 추가적으로 공개하였다. 이를 통해 SASB 기준의 이해도를 높이고 신뢰성 있는 지속가능성 공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공시의 단계적 의무화에 사전 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SASB 기준은 현재 미국 규정에 따라 상장기업이 중요한 지속가능성 요소에 관한 공시를 할 때 자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SASB 기준은 투자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하고 지속가능성 정보에 대한 시장 수요에 기반을 두고 개발된 기준이다.
SASB의 특징은 E(환경), S(사회), G(지배구조)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동시에 산업별로 공시 기준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산업분류체계는 기업의 자원 집약도를 고려하고 위험 및 기회 등 지속가능성의 특성이 유사한 산업을 함께 분류하여 11개 산업군, 77개 세부 산업별로 분류한다.

기업은 표준 기구에서 제시하는 기준 중 자신의 업종에 맞는 중요도를 감안해 실행 과제를 정리하면 된다. E(환경), S(사회), G(지배구조) 각 분야별로 모든 기업이 동일 기준을 적용할 수는 없다. 금융사와 유화 업종의 간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 각 부문의 실천 비중이 똑같을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SASB가 11개 산업군, 77개 세부 산업별로 구분한 산업별 중요성 지도(materiality map)가 좋은 참고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본 칼럼은 ROTC뉴스에 동시 연재되고 있습니다.


◆◆ 필자소개 ◆◆

◆ 경력
(현) (주)한국산업기술경영연구원 대표
(현) KIITM 아카데미 교육연수기관 원장
(현) 건국대학교 벤처전문기술학과 경영공학박사
(현) 산업응용분야 공장관리기술사
(현) 경영지도사(생산관리)
(현)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
(현) 서울중소벤처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전문 상담위원
(현) 경기테크노파크 기술닥터
(현) 스마트팩토리혁신추진단 스마트평가위원
(현) K-ESG평가원 기획평가위원회 진단‧평가위원
(현) 메인비즈협회 ESG 경영컨설팅 전문위원
(현) ISO인증 검증(선임)심사원
(현) ISO인증 & ESG 심사원/전문가 양성과정 교육 전담교수
(현)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R&D 평가위원
(현) 한국콘텐츠진흥원 평가위원
(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평가위원 외.

◆ 전문분야
기업진단, 경영전략, 공정개선, 생산혁신, 품질개선, 경영컨설팅, ISO인증심사,
ESG진단.평가, ESG컨설팅, ISO인증심사원 및 ESG심사원 양성과정 교육
(교육과정: ISO9001/14001/45001/50001/27001/37001/ESG심사원 양성과정 외 다수)

◆ 저서
중견·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ESG 완전정복]
-ESG 경영의 이해와 실행 지침서-

저작권자 ⓒ 동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