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서울대입학사정관의 공부법 (114) - 많이 달라진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진동섭
전 서울대 입학사정관
"입시설계 초등부터 시작하라", "코로나 시대의 공부법" ,"공부머리는 문해력이다" 저자
동작경제신문
승인
2023.02.06 15:48
의견
0
2015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진로와 직업 내용 체계는 나를 이해하고, 직업 세계를 이해한 뒤, 진로를 탐색하고 마지막으로 진로 디자인과 준비를 하는 단계로 설계되었다. 대부분 학교에서 진로교육을 하면 이 과정을 따라가게 된다. 그러다보니 중학교 단계에서 했던 나에 대한 이해가 중복되고 변화하는 직업세계의 이해와 직업정보 탐색이 대부분 중복될 뿐 아니라, 직업세계의 이해와 진로 설계 부분도 반복되는 경향이 있었다.
2015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 자아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 개발
○ 일과 직업세계 이해
- 변화하는 직업세계 이해
-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 진로 탐색
- 교육 기회의 탐색
- 직업 정보의 탐색
○ 진로 디자인과 준비
- 진로의사 결정 능력 개발
- 진로 설계와 준비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지난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개선한 것으로 보인다. 우선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을 크게 3 부분으로 구성하여 중복을 피했다. 각각의 영역은 ‘진로와 나의 이해’, ‘직업 세계와 진로 탐색’, ‘진로 설계와 실천’이다.
각 영역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관심 직업 및 전공 분야에 대한 자신의 진로 특성을 파악하고 급변하는 사회에 대응하여 다양한 직업 가치를 존중하며 직업 윤리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2) 직업 세계 변화에 따라 관심 직업 및 전공 분야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이해하고 역량의 변화 가능성에 대해 유연한 태도를 갖추며, 지속 가능한 진로를 위해 필요한 진로 정보를 주도적이고 비판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한다.
(3) 자신이 설정한 잠정적인 진로 목표에 따라 교과목 선택, 진학 또는 취업에 필요한 학업 계획 수립과 실천을 구체화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자기를 관리한다.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생은 첫 단계에서는 관심 분야를 파악하고 관심 분야 직업의 특성을 알아본 뒤, 관심 분야의 진로 경로, 요구하는 역량 등을 깊이 있게 탐구해 보게 될 것이다. 다음 단계에서는 관심 분야로 진출하기 위한 진학 및 취업 정보를 파악한다. 또한 자신의 진로 분야에 창업가 정신을 적용해 본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진로의사결정에 대하여 학습하고 진로 목표를 이루기 위한 학업 계획을 세우게 된다.
2022개정 교육과정은 2025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생부터 적용되는데, 학교에서는 새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기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학교에서 진로 지도를 하는 데 겪는 어려움은 앞으로의 직업 세계를 학생만 모르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진로 교육은 학생과 교사와 부모가 함께 미지의 세계를 탐색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진로 교육이 때로는 구름 잡는 이야기가 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교육과정 문서에서 제시한 ‘진로 준비는 진로 탐색, 계획, 실천, 성찰의 순환 과정이다.’라는 말에 공감하게 된다.
교육과정 문서에서는 새 교육과정의 방향을 아래 그림과 같이 제시했다.
저작권자 ⓒ 동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