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는 과학이다(51) - 드라이버 장타 비법

동작경제신문 승인 2022.05.13 15:54 의견 0
▲ 프로골퍼 유경호박사

비거리를 늘리려면 헤드스피들를 증가시켜 볼스피드를 늘려주는 방법, 효율적인 발사각도를 찾아내는 방법, 마지막으로 클럽헤드의 스윗스폿에 정확히 볼을 맟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미국프로골프(PGA)투어에서도 손꼽히는 장타자인 더스틴존슨이 전하는 비거리를 늘릴 수 있는 '비결'중 스윗스폿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더스틴존슨 밝힌 장타 비법 중 주말 골퍼들의 귀를 솔깃하게 하는 부분은 드라이버를 칠 때 공이 클럽 페이스의 어디에 맞느냐에 따른 '부위별 스피드 감소 현황'을 숫자로 제시한 것입니다.

클럽 페이스의 '스위트 스폿(sweet spot)'을 중심으로 아랫부분에 맞히면 윗부분을 맞힐 때보다 공의 스피드가 크게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즉 빗맞더라도 아래쪽보다는 위쪽이 비거리 손실을 최소화한다는 것입니다.

스윙 스피드가 빠를수록 비거리가 많아집니다. 골퍼의 비거리는 자신의 스윙 스피드에다 2.5를 곱하면 실제 비거리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더스틴존슨의 스윙 스피드는 198㎞가 나오지만 페이스 아래쪽 힐(heel) 부분에 맞혔다면 스윙스피드는 14.5㎞가 줄어 비거리도 30m가량 짧아진다는 것입니다.

드라이버로 200m를 보내는 아마추어라면 스위트 스폿을 벗어나면 4m에서 최대 20m까지 비거리 손실을 안게 되는 셈입니다.

사진에서 알수있듯이 빠르고 강하게 스윙하여 페이스 다른곳에 볼이 맞는것보다는 부드럽게 스윗스폿에 맞는 볼이 더 멀리나갑니다.

이제부터는 무조건 강하게 스윙하는것이 아닌 부드럽게 정타에 맞춰 연습하기를 권합니다.

▲ 프로골퍼 유경호박사가 드라이버샷을하고 있다.


◆프로골퍼 유경호 박사 프로필◆
- 성균관대학교 초빙교수 역임
- 삼육대학교 골프전문실기 주임교수 역임
- 중부대학교 골프학과 겸임교수 역임
- 한국스포츠심리연구원 골프멘탈 수석트레이너
- 한국프로골프협회 프로
- 유경호박사 건강연구소 소장

저작권자 ⓒ 동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