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팀장의 보험학 칼럼(8) – ‘보험약관을 꼼꼼히 살펴봐야 하는 이유’

KB손해보험 RFC사업부 팀장
우수인증대리점.
네이버블로그 ‘황팀장보험보물상자’ 운영.

동작경제신문 승인 2022.01.21 21:37 | 최종 수정 2022.03.21 17:10 의견 0

보험가입을 할 때 어떤 사항부터 살펴보나요? 아마도 대부분의 계약자분들은 눈에 보이는 항목부터 비교하기 시작할 것이다.


보험료를 먼저 보고, 주요 특약의 보장금액을 보고, 가입설계서에 적힌 설명 문구를 살펴보고, 이 정도 선에서 플랜의 판단을 내리고 가입 여부를 결정한다.
요즘에는 설계사의 전문성이나 상담능력, 신뢰감도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가입시점에 약관을 먼저 보고 학습하는 것은 상당히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절차인지라 생략을 하는 분들이 많다. 요약을 해 놓은 설계서도 보기 어려운데 (이해하기 힘든데) 수 백 장으로 설명된 약관은 오죽할까?

상담을 해주는 설계사가 직접 중요한 사항을 체크하고 설명을 해주면 편하기는 하나,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드릴 수도 없고, 이 또한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훑어보는 것은 어렵겠으나, 내가 선택한 특약 중 가입설계서에 명확하게 기재가 되지 않는 부분은 약관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특히 설계서에 이런 문구가 있다면 가입 전 약관을 꼭 확인해 봐야 한다.

1. 자세한 내용(상세 설명)은 약관 참조
설계서에 모두 담을 수 없기에 약관을 참조하라는 것인데 그냥 넘어가는 것보단 한 번 약관을 확인하는 것이 깔끔하다. 수술분류표라던가, 보상하는 질병분류코드등 체크해야 한다.

2. '특정'이란 문구가 들어간 특약
일반적으로 특정이란 단서조항이 삽입되면, 보장의 범위가 축소된 것이다. 뇌혈관질환진단비보다 특정뇌혈관질환진단비가 보장의 범위가 더 협소하며, 상해수술비보다 중대한 특정상해수술비 특약이 보험금 지급조건이 더 까다롭다. '특정'이란 말이 들어가 있다면 어느 범위까지 보장을 하는지 약관을 확인해 봐야 한다.

3. '주요성인병' 질병 특약
주요 성인병이라 하여 '문득 떠오르는 성인병 모두를 보상해주겠지' 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보험사마다, 보험상품마다 보상하는 주요 성인병의 범위가 다르며 보상하는 방법, 지급 조건도 다르니 꼭 확인을 해야 한다.

4. 보상하는 질병과 보상하지 않는 질병 체크
실비 가입이 포화상태라 요즘엔 진단비와 수술비 위주의 플랜으로 많이 가입을 하는 편이나, 진단비와 수술비는 특징이 보상하는 것을 알고 있으면 되나, 실비는 역으로 보상하지 않는 것을 제대로 알아야 이해하기 쉽다.

▶ 실손의료비 = 보상하지 않는 손해를 명기해 놓고, 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보상을 한다고 해석하면 됨.
▶ 진단비와 수술비 = 질병코드, 수술정의등 약관에 부합하면 보상을 하고, 그에 해당하지 않으면 보상하지 않는다고 해석하면 됨.

5. '**치료비' 특약 내용
진단시에 지급을 하는 것인지, 수술시에 지급을 하는 것인지 명확하게 체크해야 한다. 예를 들면 '특정질병치료비' 가입금액 1천만원이라고 되어 있다면 특정질병의 범위, 가입금액 1천만원을 기준으로 입원시에 얼마, 수술시에 얼마 보상이 되는 것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보험이란 방대한 상품을 가입설계서 몇 장으로 요약하기란 쉽지 않다. 보기는 편할 수 있으나 세부적인 규정을 다 기재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문의: lcsanytime@kbinsure.co.kr

저작권자 ⓒ 동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