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서울대입학사정관의 공부법 (118) - 2022 개정 교육과정 둘러보기(3) - 학교급별 교육 목표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진동섭
전 서울대 입학사정관
"입시설계 초등부터 시작하라", "코로나 시대의 공부법" ,"공부머리는 문해력이다" 저자

김창현 승인 2023.03.06 09:32 | 최종 수정 2023.03.13 13:40 의견 0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교급별 교육 목표는 교육기본법을 바탕으로 초중등 교육법에 규정된 학교급별 교육 목적을 바탕으로 설정됩니다. 교육목적을 바탕으로 각 학교급별로 4 가지의 하위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4 가지의 하위 교육목표는 추구하는 인간상과 연결됩니다.

초등학교의 교육목적은 초중등교육법 제38조에 “초등학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한 규정을 따릅니다. 이 목적을 염두에 두고 목표를 세웠습니다.

가. 초등학교 교육 목표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운다.
2)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3)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며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기른다.
4)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3)의 ‘즐기며’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즐기고’였습니다.
4)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였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교육 목표는 대동소이합니다.


초・중등교육법 제41조는 중학교의 교육 목적을 “중학교는 초등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였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고시할 때도 같았습니다.

나. 중학교 교육 목표
중학교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 및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1)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탕으로 자아존중감을 기르고,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통해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삶의 방향과 진로를 탐색한다.
2)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 및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도전정신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3)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우리나라와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른다.
4)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타인을 존중하고 서로 소통하는 민주시민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하면 1)항의 ‘책임감을 가지고’만 추가되었고 나머지는 같습니다. 중학교 교육 목표는 초등학교 교육 목표에 비하면 무게감이 있습니다.


초중등교육법 제45조에는 고등학교의 교육 목적을 “고등학교는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 및 기초적인 전문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총론에서는 다음과 같이 목표를 세웠습니다.

다. 고등학교 교육 목표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1) 성숙한 자아의식과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일의 가치를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에 맞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평생 학습의 기본 능력을 기른다.
2)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3)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새로운 문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4) 국가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1)항과 3)항의 내용이 달랐습니다.
1)성숙한 자아의식과 바른 품성을 갖추고, 자신의 진로에 맞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평생학습의 기본 능력을 기른다.
3)인문・사회・과학기술 소양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1)항의 ‘바른 품성을 갖추고’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일의 가치를 이해하고’로 바뀌었습니다. AI와 공존해야 하는 시대의 고민을 담은 것으로 보입니다. 3)항에서는 ‘인문・사회・과학기술 소양과’는 삭제되었고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는 추가되었습니다. ‘인문・사회・과학기술 소양과’는 1)항의 평생 학습의 기본 능력과 중복된다고 보았나 봅니다.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는 학습에서의 성찰의 중요성을 다시 확인하려고 하는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성찰 능력이 성장의 바탕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2015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에 실린 표를 수정해 보았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핵심역량과 학교급별 교육 목표 연계

저작권자 ⓒ 동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