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2023년은 '일하는 동작의 원년'으로 변화의 결실을 맺는 첫해가 될것

동작경제신문 승인 2023.01.01 00:32 의견 0
▲박일하 동작구청장

존경하는 동작구민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뜻하시는 소망 모두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7월“동작의 지도를 바꾸어 최고의 가치 도시를 만들겠다”라며
구민 여러분과 했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지금까지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지난 6개월이 도시 지도를 바꾸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시간이었다면,
2023년은‘일하는 동작의 원년’으로 변화의 결실을 맺는 첫해가 될 것입니다.

내년도 동작구 구정 운영은 도시의 가치를 높이는‘7대 전략과제’를 중점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고품격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자치구 최초로 「도시개발・관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주택정비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동작구형 재개발‧재건축 모델을 도입하고 대한민국 동작주식회사를 통하여 인허가 기간을 단축해 사업 속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민자 유치를 통한 고층 복합시설 건립 등으로 기존의 저층 위주의 스카이라인을 고층 위주로 유연하고 세련되게 바꾸겠습니다.

구민에게 힘이 되는 복지로 사람의 가치를 높이겠습니다.
국가에서 챙기지 못했던 임신‧출산 비용을 빠짐없이 지원하고 어린이집 식단을 전국 최고 수준으로 제공하겠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볼 수 있는 어르신전용콜센터(1899-2288)가 출범하고, 가정 내에도 시간제 돌봄을 지원하는 육아 도우미 제도를 도입해 양육 부담을 줄입니다.
각 동별 동행네트워크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 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하고, 복지 인프라를 대폭 개선하겠습니다.

구민이 편리한 생활을 누리도록 선진적인 인프라를 갖추겠습니다.
좌회전‧U턴 신호 신설 등 구민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나아가 동작구 전체 도로망 밑그림을 다시 그려 뻥 뚫린 도로체계를 만들겠습니다.
흑석역 급행열차 정차와 경전철 서부선의 조기 착공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신안산선의 대림삼거리역 출입구를 반드시 추가 설치하여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익을 증대시키겠습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시설을 더욱 늘리고 자치구 최초로 소음 없는 거리를 조성하여 친환경 녹색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지역사회에 활기찬 경제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일자리 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동작구민취업안내센터가 출범합니다.
어려운 경제상황에 대비하여 소상공인, 중소기업, 자영업자를 위해 향후 4년 간 1천억 원 규모의 상시 특별융자보증체계를 구축하고, 경제활성화재단을 설립하는 등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무엇보다 민간기업 유치를 통해 도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미래지향 교육을 위한 투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영어‧수학 도서관, 어린이 영어놀이터 등 특화시설을 조성하고 학교 밖 교육환경까지 아우르는 교육경비 지원사업을 펼치겠습니다.
입시지원센터를 설치해 공교육을 활성화하는 한편,
주민 숙원사업인 흑석동 고등학교도 반드시 유치하여 교육을 위해 머무르는 동작구를 만들겠습니다.

풍요로운 역사‧문화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동작주차공원에 보훈회관과 보훈전용임대주택 건립을 추진하여 역사적 가치를 바로 세우겠습니다.
동별로 예술공연장을 확보하고, 도림천에 온 가족이 쉼을 누리는 감성 산책로를 만들겠습니다.
실내 배드민턴장과 파크골프장을 조성하고, 상도동 복합시설에 최고급형 수영장과 사우나를 설치하는 등 체육 인프라 확충도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구민의 든든한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습니다.
겨울철 스마트 제설대책으로 자동도로열선과 급경사로 자동염수 분사장치를 확충하겠습니다.
차수판, 역류방지캡 같은 단기대책부터 침수 취약지역인 사당동 일대에‘이수-과천 복합터널’, 성대시장 일대‘도림천과 대방천 지하방수 건설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더 이상 침수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구적 방지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불망초심(不忘初心),
처음 가졌던 마음가짐을 새롭게 다잡고 미래를 준비한다는 말입니다.
민선 8기를 시작했던 첫 마음 잊지 않고 구민 여러분과 함께
자부심이 되는 동작의 새로운 미래를 그려 나가겠습니다.

2023년 계묘년 새해,
토끼의 기운을 받아 구민 모두가 더 높이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길 희망합니다.
새해 모두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십시오.

일하는 구청장
동작구청장 박 일 하

저작권자 ⓒ 동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