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2022년 자체감사 우수·최고등급 선정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심사결과, 전국 668개 기관 중 A등급

동작경제신문 승인 2022.11.22 13:50 의견 0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감사원에서 주관하는 ‘2022년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 가장 우수한 A등급을 받아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이 지난 9월 20일 동작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청렴적극행정 실천 결의대회 및 도전! 청렴 골든벨’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감사원은 자체감사기구 활동의 내실화를 위해 매년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자체감사기구를 대상으로 자체감사활동을 평가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 668개 기관을 대상으로 심사했다.

평가기준은 ▲감사인프라 ▲감사활동 ▲감사성과 ▲사후관리 등 4개 분야 25개 지표다. 이를 토대로 산출된 결과에 따라 668개 기관을 15개 심사군으로 구분해 4단계 등급(A, B, C, D)을 부여했다.

구는 기초지방자치단체 심사군에서 전국 39개 자치구 가운데 최고 등급인 A등급을 받아 구 자체감사기구 활동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일상감사 이행 노력도, 사전컨설팅 운영, 감사결과 처리의 적정성 등 감사활동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점수를 받아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주요 재무조치와 신분조치의 실적, 모범사례 발굴 및 전파 등 감사성과 분야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구는 청렴콘서트, 간부공무원 청렴도 평가, 전 직원 청렴 교육 등 부패방지를 위한 청렴시책 및 반부패·청렴 교육을 다각도로 실시했다.

아울러 지역자활센터 성과감사를 통해 청년 특화형 자활사업단 운영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그 결과, 코로나19로 큰 피해를 입은 청년층이 개업 등 취업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자립기반을 조성했다.

앞으로 구는 감사관 직무교육을 통해 감사업무능력을 배양하고 구민참여감사관 운영을 확대하는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사각지대 없는 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선제적 예방감찰 활동과 부패 사전예방 시스템을 운영해 공정하고 청렴한 으뜸구 동작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