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국가결핵관리사업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

동작경제신문 승인 2022.10.24 12:19 의견 0

동작구가 질병관리청이 주관하는 「2022년 민간·공공협력 국가결핵관리사업 평가대회」에서 ‘가족접촉자 조사사업’ 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1일 질병관리청 주관 국가결핵관리사업 평가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동작구가 정부 포상을 받았다


결핵은 기침, 대화 등을 통해 공기 중으로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환자 및 접촉자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국내 신규 결핵환자는 매년 감소하고 있으나, 2020년 기준 결핵 사망자 수는 1,300여명으로 법정 감염병 중 가장 많다.

이에 질병청은 국가결핵관리사업 평가를 통해 해마다 성과가 높은 우수기관을 선정함으로써, 국가결핵관리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업 추진에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그 결과 동작구는 ▲ 도말양성 결핵환자 가족검진율 100% ▲ 호흡기 결핵환자 가족검진율 98.1%를 달성하는 등 가족접촉자 관리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구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등 검진 사각지대에 있는 고위험군에 대해 찾아가는 결핵 검진 사업을 실시하여 감염을 조기에 발견하고, 역학조사를 철저히 실시해 결핵 전파를 차단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만큼 결핵 등 감염병에 대해 더욱 철저히 예방하고 관리해 구민 건강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