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도심 속 원예 치유 프로그램으로 기억 충전하기

동작경제신문 승인 2022.07.26 09:43 의견 0

동작구(구청장 박일하)는 어르신의 치매 예방과 주민들의 정서적 안정을 돕기 위해 기억정원과 기억텃밭을 이용한 ‘원예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원예 치유프로그램은 동작구치매안심센터(사당동 1049-11)에서 치매 환자와 가족, 치매 예방을 희망하는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사업이다.

▲도심 속 원예치유프로그램에 참여한 동작구민이 기억텃밭에서 물을 주고 있다.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원예치료를 하는 ‘활짝 피었뇌’, 문화교실 ‘기·다·림’과 모든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상시 운영하는 기억정원, 기억텃밭, 기억다방 등으로 구성됐다.

먼저 문화교실 ‘기·다·림’은 기억 텃밭을 분양받아 텃밭 지킴이로 활동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직접 키운 허브와 토마토, 상추 등 작물을 이용해 차와 샌드위치 만들기, 서울 숲 체험, 꽃차 다도 수업 등을 진행한다.

특히 마지막 주에 진행한 다도 수업은 평소 쉽게 접하지 못했던 꽃차를 경험하면서 문화 활동의 경험을 넓히고 정서적인 안정을 도모했다.

아울러 기억정원과 기억텃밭, 기억다방은 센터 옥상 정원과 텃밭, 다방에서 자연을 경험하면서 정신적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참여 희망자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 관련 문의는 동작구치매안심센터(☎02-598-6088)로 하면 된다.

박성희 건강관리과장은 "기억정원과 텃밭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의 심신 안정을 도울 수 있었다”며 “치매 예방을 위해 다양한 과정을 기획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동작구치매안심센터에서는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해 치매 검진, 상담, 프로그램 등을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동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