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데이터 한 눈에, ‘빅데이터 플랫폼' 4월 1일 오픈

동작경제신문 승인 2022.03.31 09:02 의견 0

동작구가 주민 누구나 구 현황 빅데이터를 쉽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동작구 빅데이터 플랫폼’ 시스템을 오는 4월 1일 오픈한다.

▲스마트 상권분석 화면


‘동작구 빅데이터 플랫폼‘은 지역 내 공공 및 민간 데이터를 집약하고, 데이터 간 연계 분석한 결과를 공유·활용하는 시스템이다. 기존에 운영했던 ’공공데이터 플랫폼‘을 새로이 개편해 주민 접근성과 활용성을 크게 높였다. 또한 데이터의 제공 범위와 양도 대폭 확대해 총 124종, 14만여 건의 데이터를 통합 제공한다.

‘플랫폼’에서는 크게 4개 분야의 서비스를 운영한다. ▲상권 검색 및 상권 비교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 상권분석’ ▲주민 삶과 밀접한 행정정보를 지도상에 구현한 ‘스마트 동작지도’ ▲통계 그래프 툴(Tool)로 원천데이터를 분석해 시각화한 자료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스마트 데이터센터’ ▲각종 통계 데이터를 열람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스마트 통계’가 대표적이다.

이용을 원하는 주민은 크롬이나 엣지 브라우저를 통해 홈페이지(https://bigdata.dongjak.go.kr)로 접속하면 별도의 로그인 없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데이터센터 구축 모습


한편, 구는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상권 관련 민간영역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다. 이를 통해 분석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고 단순히 다량의 데이터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의 질과 수준도 고도화 했다.

아울러 향후 주민의 데이터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지속적으로 신규 개방 데이터를 추가 발굴한다. 또한 집약된 데이터를 활용해 ▲1인가구 현황 및 특성 분석 ▲장애인 셔틀버스 노선 선정 분석 ▲민원 유형 분석 등의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 맞춤형 정책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자치구 단위의 데이터 기반 행정 기반을 다졌다”며 “특히 올해 개편한 ‘상권분석 서비스’와 ‘스마트 동작 지도’가 주민 삶의 질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