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차세대 여권’ 12월 21일부터 발급

플라스틱 재질로 보안·내구성 강화
출생지 추가 기재 및 우편 직배송 서비스

동작경제신문 승인 2021.12.21 11:30 | 최종 수정 2021.12.21 11:31 의견 0

동작구가 12월 21일부터 보안성과 내구성을 강화한 플라스틱 재질(폴리카보네이트)의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을 시작한다.

▲동작구청 민원여권과에서 주민이 전자여권 발급을 신청하고 있다.


차세대 전자여권은 고도화되는 위·변조 기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전자여권을 변경해 다양한 최신 보안요소를 적용했다.

새로 변경된 전자여권은 표지 색상이 기존 녹색에서 남색으로 바뀌었고, 사증면수 확대, 면수마다 대한민국 문화유산 디자인 활용, 여권번호 체계 변경, 폴리카보네이트 타입 개인정보면 도입 등이 적용됐다.

특히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은 내구성, 내충격성, 내열성을 갖춘 플라스틱 일종으로 레이저로 각인하기 때문에 보안이 한층 강화됐다.

이번에 달라지는 여권 행정 서비스를 살펴보면, 차세대 여권면수가 증가돼(48면→58면, 24면→26면) 책자형 사증란 부착 제도를 폐지했다. 또한 출생지 표기를 원할 경우 출생지를 추가로 표기할 수 있다.

아울러 여권사무대행기관 방문 신청자에 한해 여권제작기관에서 발급된 여권을 신청인에게 개별 우편 발송을 시행한다. 단, 신청 비용은 신청인이 부담한다.

▲남색으로 변경된 일반여권 표지


전자여권 방문 신청은 전국 시·구·군 민원실 등 전국 어디서나 가능하며, 동작구의 경우 구청 민원여권과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 수수료는 현행 여권 수수료와 같다.

기존의 전자여권은 차세대 전자여권 도입 이후라도 유효기간 만료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한편, 매주 금요일 야간과 매월 넷째주 토요일에 진행한 ‘근무시간 외 여권발급 서비스’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에 따라 지난 20일부로 잠정 종료됐다.

전자여권 발급 관련 자세한 내용은 ‘구청 누리집(https://www.dongjak.go.kr)-종합민원-여권’을 참고하거나 민원여권과(☎820-9274)로 문의하면 된다.

김유섭 민원여권과장은 “주민의 신분보호는 강화하고 해외 출입국은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차세대 여권 발급에 관심을 가져달라”면서 “앞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여권행정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동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